6월 첫째주 GQS

본문 롬3:21-31

(롬 3:21) 그러나 이제는 율법과는 상관없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습니다. 그것은 율법과 예언자들이 증언한 것입니다.

(롬 3:22) 그런데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오는 것인데, 모든 믿는 사람에게 미칩니다. 거기에는 아무 차별이 없습니다.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에 못 미치는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롬 3:24) 그러나 사람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얻는 구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는 선고를 받습니다.

(롬 3:25)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를 속죄제물로 내주셨습니다. 그것은 그의 피를 믿을 때에 유효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사람들이 이제까지 지은 죄를 너그럽게 보아주심으로써 자기의 의를 나타내시려는 것이었습니다.

(롬 3:26) 하나님께서 오래 참으시다가 지금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신 것은, 하나님은 의로우신 분이시라는 것과 예수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의롭다고 하신다는 것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롬 3:27) 그렇다면 사람이 자랑할 것이 어디에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무슨 법으로 의롭게 됩니까? 행위의 법으로 됩니까? 아닙니다. 믿음의 법으로 됩니다.

(롬 3:28) 사람이 율법의 행위와는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다고 인정을 받는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롬 3:29) 하나님은 유대 사람만의 하나님이십니까? 이방 사람의 하나님도 되시지 않습니까? 그렇습니다. 이방 사람의 하나님도 되십니다.

(롬 3:30) 참으로 하나님은 오직 한 분뿐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할례를 받은 사람도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하시고,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도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하십니다.

(롬 3:31) 그러면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율법을 폐합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웁니다.

  • Ice Brake // 지난 한 주간 특별한 일이 있었는지 함께 근황을 나누어 봅시다.
  1. 말씀 속으로

(1)율법 외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는 무엇입니까?(21,22절)

(2)하나님은 예수님을 무엇으로 삼으셨고, 그것이 우리에게 효력을 끼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25절)

(3)우리는 자신의 생명을 댓가로 화목제물(하나님과 죄인 사이에 죄로 단절된 것을 해결하여 화목하게 하는 제물)이 되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고, 이것이 ‘하나님의 의’입니다. 오늘 주신 설교 말씀 “듣기는 빨리하고, 말하기는 더디하고, 노하기는 더디하라”의 관점에서 나는 얼마나 하나님의 의를 이루며 살았습니까?

(4)사람이 자신의 의를 자랑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7절)

(5)사람이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무엇으로 가능합니까?(28절)

(6)믿음과 율법의 관계는 어떤 것입니까?(31절)

(7)나는 무엇을 자랑합니까? 나의 잘남, 나의 생각, 나의 신념입니까?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입니까?

(8)나의 신앙에 있어서 믿음과 행함이 적절하게 잘 이루어 지는지, 어떤 것이 부족한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1. 세상 속으로 // 한 주간 말씀따라 살도록 함께 기도하고 마칩니다.

댓글

Scroll to Top